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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이후 스포츠 산업이 다양화- 자아 실현 목적 증가

- 스포츠 강습 및 여행 수요 증가
- 건강유지보다 체형관리,자아만족,사교등 다양화

문화체육관광부는 1월 4일(목), 2022년 12월 기준으로 진행한 ‘스포츠산업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 ’22년 기준 매출액은 78조 1천억 원으로 전년 63조 9천억 원 대비 22.3% 증가했다. 사업체 수는 120,652개로 전년 116,095개 대비 3.9% 증가했다. 종사자 수 역시 44만 명으로 전년 40만 6천 명 대비 8.4%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업종별로는 시설업 및 용품업보다 서비스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서비스업 성장률은 매출액 42.2%, 종사자 수 12.4%로 시설업·용품업에 비해 성장률이 1.4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요가, 필라테스, 태권도 등 스포츠 강습(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와 골프 등 스포츠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 현상이 반영된 결과인 것으로 보인다.

  * (매출증가율) 서비스업(42.2%) > 시설업(29.5%) > 용품업(7.5%)순

    (종사자 수 증가율) 서비스업(12.4%) > 시설업(7.5%) > 용품업(6.6%)순

 

스포츠 활동의 목적이 건강 유지에서 체형관리, 자아실현, 사교 등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관련 스포츠 활동 업종의 매출액도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체육 활동 참여 이유로 ‘건강 유지 및 체력증진’이 여전히 가장 높았으나 전년 대비 감소(82.5%→77.4%)했고, ‘체중조절 및 체형관리(47.6%→47.8%)’, ‘개인의 즐거움(25%→25.4%)’, ‘자아실현 및 자기만족(18%→22%)’, ‘대인관계 및 사교(17.9%→21.9%)’ 등이 전년 대비 증가했음. <2022년 국민생활체육조사>

 

전년 대비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업종을 살펴보면 스키장 82.2%, 수영장 89.7%, 헬스클럽 등 체력단련시설업이 25.9%, 테니스장, 탁구장, 스쿼시장, 암벽등반 등 기타스포츠시설업이 23.3%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통적인 스포츠용품제조업의 성장이 부진한 가운데, 레저스포츠용품 제조업의 매출액과 종사자 수는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람용 보트, 카약 등 스포츠용보트 건조업의 경우 매출액이 24.4%, 종사자 수가 16% 증가했다.

 

또한, 텐트 등 캠핑용 직물제품 제조업의 경우 매출액이 15.4%, 종사자 수가 11% 증가해 전체 스포츠용품업 매출액 및 종사자 수 증가율을 크게 상회했다.

 

코로나이후, 삶의 다양화가 스포츠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디어아워 김민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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