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는 , 현대자동차㈜, 기아(주), 테슬라코리아(유),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한국닛산㈜, 혼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해서 판매한 13개 차종 72,674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총 6개사 회사들은 자발적으로 시정 조치(리콜) 한다고 밝혔다.
첫째, 현대 G80과 GV70 2개 차종 2,463대는 뒷바퀴 드라이브샤프트(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 제조 불량이다.
해당 차량은 1월 4일(목)부터 시정 조치에 들어간다.
둘째, 기아 셀토스 922대는 커튼에어백 인플레이터* 제조불량이다.
* 전기적 신호로부터 가스를 방출시켜 에어백을 부풀게 하는 장치
해당 차량은 1월 10일(수)부터 시정 조치에 들어간다.
셋째, 테슬라 모델Y 등 4개 차종 63,991대는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 오류로, 모델X 등 2개 차종 1,992대는 충돌 시 차량 문잠금 기능이 해제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 차량을 자동으로 조향, 가속 및 제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주행 보조장치
각각 해당 차량들은 1월 5일(금)부터 시정 조치에 들어간다.
넷째, 포드 머스탱 2,156대는 브레이크액 부족 시 경고등이 정상 작동되지 않는 안전 기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해당 차량은 1월 10일(수)부터 시정 조치에 들어간다.
다섯째, 닛산 알티마2.0 등 2개 차종 1,101대는 후방카메라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안전 기준 부적합이다.
해당 차량은 1월 2일(화)부터 시정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혼다 오딧세이 49대는 엔진 내부 크랭크축의 제조불량이다.
해당 차량은 1월 12일(금)부터 시정 조치에 들어간다.
내 차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 리콜센터(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 문의처 080-357-2500)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아워 김민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