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워 김성연 기자 | 남해읍행정복지센터는 25일 민원응대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인의 폭언․협박 등 비상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유효하지 않은 신분증으로 뇌질환을 가진 행위무능력자의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요청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으며,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인 진정요청→1차경고(촬영,녹음)→2차경고(경찰신고)→최후조치(경찰인계)→상급자대응(상담권유)순으로 진행하여 남해읍 비상대응반 담당자별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남해경찰서와 연계하여 행정복지센터 내 배치된 비상벨을 눌러 작동여부를 확인했으며 신속 출동한 경찰에게 특이 민원을 인계하여 민원실을 방문한 다른 민원인의 2차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을 진행했다.
김미선 남해읍장은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모의 훈련하여 비상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읍민과 민원담당공무원을 위해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